티스토리 뷰

2023.05.09 - [Side hustle/store] -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1)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1)

1. 사업은 변해야 한다. 사업이 영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해야된다. 작년에 팔린 제품이 잘 팔릴까? 그렇지 않다. 조금 잘 팔린다 싶으면 바로 다른 판매자들이 달려든다. 내

arc-viewpoint.tistory.com

2023.05.24 - [Side hustle/store] -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2) - 우체국 EMS 로 샘플보내기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2) - 우체국 EMS 로 샘플보내기

2023.05.09 - [Side hustle/store] -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1)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1) 1. 사업은 변해야 한다. 사업이 영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해야된다. 작

arc-viewpoint.tistory.com

 

 


알리바바를 통한 제품제작은 아래와 같은 흐름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다.

  1. 알리바바에 가입하기: 먼저 알리바바에 가입하여 구매자로 가입하기.
  2. 제품 검색하기: 알리바바에는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등록되어 있다. 내가 제조하고자 하는 제품과 비슷한 제품을 검색하고, 해당 제조업체의 정보를 수집한다.
  3. 제조업체 선택하기: 검색한 제조업체들 중에서 회사소개, 업력, 인증서 등을 확인하여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한다.
  4. 대화하기 : 샘플은 내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똑같이 제작가능한지를 업체측 담당자를 통해 확인한다.
  5. 샘플보내기 : 샘플을 제조업체에 보내서 정확한 치수, 소재, 패턴 등을 확인토록 한다.
  6. 견적 요청하기: 제조업체에게 제품 제작에 대한 견적을 요청한다. 견적의 내용을 단가, MOQ, 생산기간 등 이다.
  7. 샘플 주문하기: 견적을 받은 후 제조업체에게 샘플 주문한다. 샘플을 받아 제품의 품질을 확인한 후에 본격적인 주문을 진행한다.
  8. 주문하기: 샘플을 받아 확인한 후, 제조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주문을 한다.

 

샘플을 우체국 EMS로 보냈는데, 5월 25일 우체국에 접수하여 6월 3일에 배달이 완료되었다. 약 9일이 소요되었으며, 배송료는 26,150원이다.

 

배송이 완료된 당일, 중국쪽 담당자가 내가 보낸 샘플을 확인한 후 견적을 알리바바 메신저로 보내왔다.

Qty : 100pcs
Unit price : US$2.95
Sample cost: US$55

 

우선 샘플을 제작하여 보내줄것을 요청하였다.  내가 확정하면 샘플제작을 시작한다고 답변이 왔다. 

 

그래서 확정하였고 담당자는 결재링크를 메신저로 보내주었고 알리바바를 통해 결재를 진행하였다.

한국카드가 결재가 가능하여 어렵지 않게 진행되었다.

 

약 7일후 중국업체에서 샘플을 제작하여 나에게 사진을 보내주었다. 사진상으로 좋아보였다. 하지만 중국업체와 커뮤니케이션에 조금 실수가 있었는지 요청하지 않은 사항이 포함되어 있어 수정을 요청하였고, 당연히 제작범위도 달라지기 때문에 견적도 다시 요청하였다.  중국업체에서 조정된 견적을 다시 보내왔다.

 

알리바바를 통해 중국쪽과 메신저를 통해 대화를 하고 있다.

영어를 사용하였고 알리바바 어플에서 한국어 -> 영어 번역을 지원하고 있어 큰 어려움을 없었지만, 세세한 부분까지 나의 의견을 정확히 중국쪽에 전달이 되진 않은 듯하다. 하지만 담당자(여자)가 꽤 친절하였고 샘플제작에 있어 약간의 착오가 있었지만 잘 진행된 듯하다.

 

중국쪽에서 보내온 샘플이 왔다. 6월 20일에 중국에서 발송하여 나는 6월 29일에 샘플을 받았다. 알리바바 앱에서 배송추적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이 되어 있다.

 

샘플은 만족스러웠다. 하지만 바로 본 주문을 넣지는 않았다.

내가 판매할려고 하는 제품은 인형옷인데 어린이제품이라 KC인증을 받아야 한다. 

 

한가지 놓친 점이 KC인증을 받을려면 인증기관에 테스트할 제품(시료)을 제출해야한다. 내가 가진 샘플은 3개, 시료수가 부족하지 않나 걱정했지만 다행히 제출해야할 시료는 3개인듯 하다.(시료수가 부족하면 다시 샘플을 요청해야 하니 비용과 시간이 추가 소요된다.)   샘플수는 KC인증을 고려하여 의뢰해야 한다.

 

중국쪽 담당자에게 KC인증 후 본 주문을 넣겠다고 하였고 업체측에서도 이해한 상황이다.

 

다음단계는 KC인증을 진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