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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은 변해야 한다.

사업이 영속성을 가지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변화를 해야된다.

 

작년에 팔린 제품이 잘 팔릴까? 그렇지 않다. 조금 잘 팔린다 싶으면 바로 다른 판매자들이 달려든다.

내가 판매하는 제품이 다른 판매자가 판매하는 제품과 차별성이 있나? 올해는 그렇더라도 내년은 다르다. 바로 비슷한 제품이 나오기 때문이다..

 

변화의 핵심은 차별성에 있다. 남들과 달라야 하는 것이다.

다르다는 것은 제품에만 한정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서비스나 배송, A/S, CS 등 다양한 면에서 타사와 다르고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면 차별성이 있는 것이다.

 

올리브영(OLIVE YOUNG)은 어떤 차별성이 있을까?

올리브영에서 판매하는 제품이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서 판매하는 제품과 다른가? 그렇지 않다. 가격이 저렴한가? 그렇지 않다. 하지만 그들이 가진 차별성은 내가 보기에는 매장 직원들이 손님을 대하는 태도이다. 제품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지 물어볼수 있다. 매장 직원들은 응대부분에서 꽤 친절하며 중학생쯤 되어 보이는 화장품에 대해서 잘 모르는 여학생들이 싶게 접근이 가능한 구조이다. 게다가 거의 모든 제품이 테스트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구매자들이 한결 편하게 접근 할수 있도록 올리브영의 모든 시스템을 만들어 놓았다.

2. 알리바바(Alibaba.com) 제품 제작하기

서론이 길어졌는데…

본 제품에 추가적으로 Personalizing을 기획하고 있다.

 

국내에서 제작업체를 찾으려고 여기저기 알아 보았으나 비슷한 또는 같은 종류의 제품을 제작하는 업체를 찾기 어려웠다. 어렵게 찾더라도 업체 측에서는 손이 많이 간다는 이유로 제작이 힘들다는 답변을 내놓기 일쑤였다.

그래서 눈을 돌린게 해외, 그중에서도 아시아였고, 여러 플랫폼중에 대표적인 B2B 플랫폼인 알리바바(Alibab.com) 에 제품을 제작하기로 하였다. 한국어 지원도 되고, 메신저에서는 번역도 지원한다. 중국어로 몰라도 된다.

참고로 알리바바는 전 세계에서 제품 제작 및 판매를 위한 대표적인 B2B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이며, 2020년 기준으로, 알리바바의 전체 거래액은 약 1조 7,513억 달러에 이르며, 이 중 국내 거래액은 약 787억 달러, 해외 거래액은 약 93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해외 거래액만 보면 원화로는 132조(원달러 환율 : 1322원 기준)이다.

 

알리바바를 통한 제품제작은 아래와 같은 흐름을 가지고 일을 추진할 계획이다.

  1. 알리바바에 가입하기: 먼저 알리바바에 가입하여 구매자로 가입하기.
  2. 제품 검색하기: 알리바바에는 수많은 제조업체들이 등록되어 있다. 내가 제조하고자 하는 제품과 비슷한 제품을 검색하고, 해당 제조업체의 정보를 수집한다.
  3. 제조업체 선택하기: 검색한 제조업체들 중에서 회사소개, 업력, 인증서 등을 확인하여 업체의 신뢰도를 확인한다.
  4. 대화하기 : 샘플은 내가 가지고 있기 때문에 똑같이 제작가능한지를 업체측 담당자를 통해 확인한다.
  5. 샘플보내기 : 샘플을 제조업체에 보내서 정확한 치수, 소재, 패턴 등을 확인토록 한다.
  6. 견적 요청하기: 제조업체에게 제품 제작에 대한 견적을 요청한다. 견적의 내용을 단가, MOQ, 생산기간 등 이다.
  7. 샘플 주문하기: 견적을 받은 후 제조업체에게 샘플 주문한다. 샘플을 받아 제품의 품질을 확인한 후에 본격적인 주문을 진행한다.
  8. 주문하기: 샘플을 받아 확인한 후, 제조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주문을 한다.

현재 4번. 대화하기까지 진행된 상태이다.

 

내가 가지고 있는 샘플사진을 담당자에게 알리바바 메신저를 통해서 보내주었고 제조업체 담당자는 우선 제작이 가능하다고 답변하였고, 정확한 치수를 재기 위해서 샘플을 보내주기를 원했다.

 

각 단계별로 추가적인 체크사항이 있는데 사전에 조사가 필요해 보였다. 우선 샘플을 보내고 후속 진행단계의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