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에 아이폰 XR 에서 14 pro로 기변을 하게 되었고, 마이그레이션 실행이 몇번이고 되지 않아 오류원인, 해결방법 등 관련 경험을 공유해 본다.

 

마이그레이션(Migration) 의 정의

마이그레이션은 한 운영환경에서 다른 운영환경으로 옮겨가는 과정을 의미하는데 IT 분야에서는 데이터, 소프트웨어, 또는 시스템을 한 환경에서 다른 환경으로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

아이폰 마이그레이션은 기존 아이폰의 데이터 등을 새로운 아이폰으로 그대로 옮기는 것을 말하여 애플의 전송 기술이다. 앱, 설정, 로그인 정보 등을 100% 동일하게 새 기기로 이전할수 있다.

 

마이그레이션 방법

1. 준비사항

 - 두 기기의 Wi-Fi와 블루투스 켜기

 - 충분한 배터리 잔량 유지

 - 두 기기를 가까이 배치

 - 새 기기는 공장초기화 상태여야 함

 

2. 마이그레이션 실행

 - 아이폰을 켜고 언어 및 국가 설정

 - 기존 기기를 가까이 두면 자동 인식

 - 카메라로 인증 패턴 스캔

 - 기존 기기의 암호 입력

 - 전송 시작

 

3. 마이그레이션 완료 후

 - 유심은 마이그레이션 완료 후 이동

 - 은행, 카드 로그인은 새로 인증 필요

 - 카카오톡은 대화내용, 사진 등은 그대로 옮겨감

 

4. 소요시간

 - 일반적으로 30분 정도 소요되나 데이터 양에 따라 최대 1시간까지 걸릴수 있음

 - 나의 경우 1시간 걸린다고 아이폰에 표시되었으나 그 보다 적게 소요된거 같음(약 100 GB)

 

 

마이그레이션 오류

나의 경우, 마이그레이션이 완료된 듯 하였으나 새기기(아이폰 14 pro)를 확인해보니 이전기기에서 전혀 넘어온게 없었다. 마이그레이션이 자주하는 일이 아니니 뭐가 문제인지도 모르겠고 반복 실행해봉아도 여전히 마찬가지다.

 

1. 연결 관련 문제

 - 불안정한 Wi-Fi나 인터넷 연결
 - 블루투스가 꺼져있거나 연결이 불안정한 상태
 - 두 기기 간의 거리가 너무 멀어서 발생하는 연결 문제

2. 기기 상태 문제

 -  배터리 부족 또는 전원 불안정
 -  iOS 버전이 호환되지 않거나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
 -  기기의 저장 공간 부족

 3. 시스템 관련 문제

 -  iOS 버그나 시스템 오류
 -  iCloud 동기화 충돌
 -  모바일 기기 관리(MDM) 제한으로 인한 전송 제한

4. 데이터 관련 문제

 -  전송할 데이터가 너무 큰 경우
 -  비정상적이거나 손상된 데이터 존재
 -  호환되지 않는 데이터 유형

 

나의 경우 새 기기는 iOS 16이고 이전 기기는 iOS 17이다. 딱히 다른 문제는 안 보인다. iOS 버전호완이 마이그레이션 오류의 원인으로 보인다.

 

iOS 버전이 다른 경우 마이그레이션 방법

새 아이폰의 iOS 버전은 반드시 이전 기기의 iOS 버전과 같거나 더 높아야 하는데 반대이 경우 마이그레이션이 실행되지 않는다.

1. 마이그레이션 가능한 경우

 - 이전 기기: iOS 15 → 새 기기: iOS 15
 - 이전 기기: iOS 15 → 새 기기: iOS 16
 - 이전 기기: iOS 16 → 새 기기: iOS 16

2. 마이그레이션 불가능한 경우

 - 이전 기기: iOS 16 → 새 기기: iOS 15
 - 이전 기기가 베타 버전을 사용 중일 때는 새 기기에도 베타 프로필 설치 필요

3. 해결방법

새 아이폰의 iOS 버전을 이전 기기보다 같거나 높은 버전으로 업데이트 한후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면 된다.

 -  새 기기를 '새로운 iPhone으로 설정
 -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이동
 -  최신 iOS 버전으로 업데이트 

 -  설정 > 일반 > 전송 또는 iPhone 재설정
 -  "모든 콘텐츠 및 설정 지우기" 선택

 - 마이그레이션 실행

마무리

 2022년에 출시된 아이폰 14 pro는 최근까지 사용한 아이폰 보다 버전이 낮을 수밖에 없다. 이전 기기에서 전송완료 화면이 나와야 마이그레이션이 최종완료 된다.